본문 바로가기

서버/윈도우 서버 2012 기초

윈도우 서버 2012-9. NTFS 더 알아보기-암호화/압축

오늘은 아주 간단하게 암호화와 압축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압축은 말 그대로 디스크 상의 용량을 줄이는 것이다. NTFS에서는 폴더와 파일 모두 압축이 가능하며 폴더를 압축할 시 해당 폴더 하위의 폴더/파일들도 모두 압축된다. 압축을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압축



1. 해당 폴더/파일 우클릭-속성


2. 고급설정에 들어간다.


3. 내용을 압축하여 디스크 공간 절약을 체크하고 확인을 눌러준다.


4. 압축되면 위와 같이 파란색으로 글씨가 바뀐다.


압축은 같은 파티션 내에서 이동하는 것이 아니면 모두 상위 폴더에 상속되는 성질을 갖고 있다. 즉 같은 파티션 내에서 복사되거나 다른 파티션으로 이동/복사 시에 상위 폴더가 압축이 되어있지 않다면 자동으로 압축해제가 된다.



암호화는 암호화된 사람외에 해당 폴더나 파일에 접근을 차단하는 것을 뜻한다. 그렇다면 앞에 나온 NTFS 권한과 뭐가 다른 것일까 의문이 든다. 암호화의 장점은 상속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NTFS파일은 다른 파티션으로 이동 시 목적지 폴더의 권한을 상속받는다고 했었다. 이는 즉 다른 파티션으로 이동 시 목적지 폴더의 권한 내용에 따라 다른 사용자가 해당 자원에 대해 접근이 가능 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암호화는 NTFS 파일 시스템이 구축되어있는 어느 파티션이든 항상 암호화를 유지하기때문에 보안에 더 강력하다고 할 수 있다.

암호화하는 방법 또헌 매우 간단하다.


암호화


1. 역시 폴더/파일 우클릭-속성에 들어간다.


2. 똑같이 고급 설정에 들어간다.


3. 압축 바로 밑에 있는 데이터 보호를 위해 암호화를 체크하고 확인버튼을 누른다.


4. 글씨가 초록색으로 변한 것을 확인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압축 -> 암호화로 바꾸면 압축은 자동으로 풀린다는 것이다. 즉 압축과 암호화 두개를 한번에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이유는 모르겠다..)